Official Coffee for KAC 2016

Official Coffee for KAC 2016
한국 에어로프레스 챔피언쉽 공식커피
 

1. 현장구매 :
커피투어 광화문점 (3월3일까지 현장구매 가능. 아래 담당자 연락처로 방문일시 미리 알려주세요)

2. 유선주문 :
택배발송 (3월2일 주문건 까지 발송)
주문 연락처 (커피투어 이현제 담당자 : 010-2300-6176)

3. 가격 (VAT 포함. 택배비 별도)
16,000원 / 200g, 29,700원 / 1kg 

4. 특이사항 :
대회용으로 사용되는 원두는 3월 1일 로스팅되며 이 분량은 판매되지 않습니다.

 

coffee tour _ take five 02

  1. 블렌드 : TAKE FIVE 테이크 파이브
  2. 원두배합 : Colombia 콜롬비아60% + Honduras 온두라스40%
    * Colombia 콜롬비아 (60%)
    – Huila / San Agustin / Los Naranjos
    – Caturra, Colombia
    –  Washed / 1,600~1,900m
    * Honduras 온두라스 (40%)
    – La Paz / Cabanas
    – Catuai
    – Washed / 1,550m
  3. 커핑노트 : 복숭아, 체리, 감귤류 등의 과일 뉘앙스. 카라멜과 사탕수수의 달콤함.
    견과류의 고소함. 오래 가는 깔끔한 여운
  4. 로스팅 : 커피투어 한장섭 로스터

 


다음은 보다 자세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장섭 로스터와 나눈 인터뷰 입니다.

 

KAC14

KAC08

KAC10

coffee tour _ take five

 

Q1. 어떻게 블렌딩 원두를 대회에 제공하게 되었는지요?

이런저런 에어로프레스 경연을 관찰하면서 느낀 것은 도구의 특성상, 전문가를 위한 심각한 접근보다는 일반인도 좀더 쉽게 사용할수 있는 대중적인 접근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러다 보니 희소하고 화려한 이력의 커피가 아닌, 우리 모두가 쉽게 접할수 있는 일상의 커피를 사용해서 어떻게 최선의 맛을 끌어 낼수 있을까 하는 것이 경연의 목표가 되어도 취지와 크게 다르지 않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커피투어의 블랜딩인 TAKE FIVE 는 커피투어 1,2,3호점은 물론, 도매 거래처에도 제공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아메리카노나 라떼류에 사용되는 일상의 커피가 에어로프레스로는 어떻게 다른 매력으로 표현될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Q2. 블렌딩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스페셜티 커피 매장의 공통적인 고민 중에 하나는 어떻게 대중성을 확보하면서도 좋은 품질의 커피가 가진 다채로운 맛의 매력을 소개할수 있을가 하는 부분일 것 같습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배전도가 진행되었을 때에도 묵직하고 부드러운 질감에 새콤달콤한 맛이 적절히 느껴질 수 있는 배합을 고민합니다.

 

 

Q3. 어떤 원두가 사용되었고, 어떤 이력이 있을까요?

이번 대회에 제공되는 TAKE FIVE 는 콜롬비아 로스 나랑호스와 온두라스 카바나스를 6:4 정도로 배합했습니다. (Colmbia Huila San Agustin Los Naranjos – Caturra, Colombia / Washed / 1,600~1,900m), (Honduras La Paz Cabanas – Catuai / Washed / 1,550m)

콜롬비아 로스 나랑호스는 많은 스페셜티 커피 매장에서 사용하는 기본 커피 중에 하나 입니다. 이번 뉴크롭은 예년보다 쌉싸름한 자몽 같은 시트러스 뉘앙스가 좀 있는 편이라서 케냐 ‘스러운’ 느낌을 약간 주기도 합니다. 97명 가량의 소농으로 구성된 조합이라 규모는 작은 편인데도, 탄탄한 팀웍으로 매년 좋은 결과물을 내놓고 있어서 생산량이 많지 않음에도 늘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온두라스 카바나스는 라파즈 지역의 커피인데 화사함은 좀 덜할지 몰라도, 사탕수수 같은 깊은 단맛과 바디가 좋은 커피입니다. 미시 기후가 발달된 온두라스에서는 커피가 재배되는 지역에 따라서 특징이 많이 달라지는 편인데, 온두라스 카바나스는 다른 지역의 온두라스 커피들에 비해 블랜딩에 배합되었을 때 장점이 잘 발휘되어서 작년부터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Q4. 로스팅 포인트도 공유할 수 있을까요?

5kg 용량의 프로밧 로스터로 로스팅 하고 있습니다. (Probatone L5)
이번 대회용 원두는 좀더 안정적인 결과물을 위해서 4kg의 생두를 넣어서 로스팅 하는데, 투입 (195도) – 1차크랙 (10:00/205도) – 배출 (13:30/220도) 정도의 프로파일로 진행합니다.

 

 

Q5. 대회에 사용 할 원두는 언제 로스팅 되나요?

대회 5일 전인 3월 1일 입니다. 선수들은 로스팅 된지 5일 가량된 원두를 지급받게 될 것이므로, 안정화의 초기 상태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Q6. 로스터가 생각하는 커피의 잠재력, 추출 되었으면 하는 특징이 있을까요?

이 커피를 에스프레소 머신, 핸드드립, 에어로프레스 등으로 다양하게 추출을 해보면, 얌전한(?) 방식보다는 가압과 터뷸런스가 어느 정도 가해졌을때 좋게 느껴지는 요소들이 좀더 표현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씁쓸한 자몽 같은 뉘앙스가 꽤 있는 편이기 때문에 시큼한 맛보다는 달콤새콤한 맛으로 표현되도록 단맛을 최대한 이끌어 내고, 배전도에 따른 초콜레티함이 그것을 뒷받침 하도록 표현될수 있다면, 참 행복할 것 같습니다.

 

 

광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